총, 균, 쇠 주요내용
총, 균, 쇠는 인종 또는 문화적 차이가 아니라 환경적 요인이 지난 13,000년 동안의 인류 사회의 다양한 궤적을 설명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저자는 특정 문명의 부상을 이끈 세 가지 주요 요소를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합니다. 아래 주요 주장에 비추어 발제문 질문을 공유드립니다.
- 지리적 행운: 가축화할 수 있는 식물과 동물이 있는 지역은 이점을 가졌습니다. 예를 들면, 유라시아 대륙은 쉽게 가축화할 수 있는 식물과 큰 동물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것은 일관된 식량을 제공하였고, 이로 인해 인구가 늘어나고 사회가 발전하였습니다.
- 세균: 가축에서 흔한 병이 인간에게 전파되어 이러한 병에 대한 면역력을 가진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면역력이 없는 사회와 접촉했을 때, 이 병은 상대방을 굴복시켰고, 이것이 아메리카의 유럽 정복에서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 기술과 중앙집중식 정부: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는 인구는 대장장이, 관료, 군인과 같은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전문가들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전문가들은 기술, 복잡한 정치 구조 및 군사력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총, 균, 쇠 발제문 질문
- 인간 역사의 얼마나 많은 부분이 지리적 운이 얼마나 크게 작용했을까요?
- 저자는 인류의 발전에 대해 주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선택과 노력에 의해 발생한 역사적 반례가 있을까요? 저자가 말하는 환경(지리적) 결정론의 한계는 무엇일까요?
- 다이아몬드가 간과하는 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던 문화적 요인이 있을까요?
- 다이아몬드의 관점은 너무 결과중심의 해석일까요? 혹은 지나치게 서구 중심적인 사고방식일까요?
- 저자의 이론은 현재 세계 나라별 경제적 격차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 유사한 환경 조건을 가진 사회는 항상 저자의 의견에 따라 예측 가능한 궤적을 따를까요? 다른 변수는 무엇이 있을까요?
- 정치 및 종교 체계의 발전 과정에서 식량 생산의 역할이 가장 중요했을까요?
- 사회 조직과 구조(정치체계 등)가 사회의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느정도일까요?
- 사회의 발전에 있어서 기술보다 중요한 요소는 무엇있을까요?
- 인간의 발전에 있어서 우연성과 필연성 중 어느 것이 더 큰 역할을 할까요?
- 만약 지리적 행운이 인류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면, 이 행운을 공정하게 분배해야한다고 생각하나요?
- 한반도는 책의 관점에서 지리적 운이 있는 위치일까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 여러분은 제라드 다이아몬드의 의견에 전반적으로 동의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