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라는 제목을 어떻게 해석하시나요?
- 소설의 첫 도입부에서 “영원회귀”라는 개념이 소개됩니다. 이 개념이 등장인물들의 선택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그리고 이 개념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소설에서 주인공인 토마스, 테레자, 사비나, 프란츠 각각의 인물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소설에서 외도는 등장인물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나요? 그리고 토마스와 테레자의 사랑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요?
- 소설은 운명과 자유의지에 대하여 언급합니다. 예를 들면, 테레자는 토마스를 처음 만났을 때를 운명적인 만남으로 생각합니다. 등장인물들은 운명에 따라 이끌리는 건가요, 아니면 그들의 선택이 자신들의 운명을 형성하나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 소설에서는 “키치(kitsch)” 개념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소설속에 나오는 키치와 사비나가 키치에 대하여 가지는 입장에 어떻게 생각하나요?
- 소설은 예술과 인생의 관계를 탐구하며, 특히 사비나라는 등장인물을 통해 이를 다룹니다. 사비나에게 예술은 어떤 의미를 가지나요?
- 밀란 쿤데라는 “가벼움”과 “무거움”이라는 개념을 대립적으로 제시합니다. 각 인물들 중 가벼움과 무거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 소설의 결말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셨나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밀라 쿤데라
안녕하세요, 북탠다드입니다.
독서토론은 좋은 질문과 함께할 때 더욱 즐겁습니다.
발제문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참여자들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발제문
발제문 내용은 독서 모임 운영자 및 참여자 분들에 한해 모임 진행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 다른 목적의 무단 복제 및 배포는 원칙적으로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