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tandard

이방인

알베르 카뮈

안녕하세요, 북탠다드입니다.
독서토론은 좋은 질문과 함께할 때 더욱 즐겁습니다.
발제문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참여자들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발제문

  1.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감상은 어떠했나요?
  2. 책의 처음에 나오는 아래 문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주인공 뫼르소에 대한 첫인상은 어떠했나요?
    “오늘, 엄마가 죽었다. 아니, 그게 어제였나. 잘 모르겠다.”
  3. 뫼르소가 어머니의 죽음과 마리를 대하는 태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했나요?
  4. 뫼르소의 무관심한 태도는 사회적 관습에 대한 반항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다른 무엇인가로 기인한 것일까요?
  5. 태양이 너무 눈부셔서 총을 쐈다는 그의 행동과 발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6. 판사와 목사를 통해 나타나는 사회 시스템은 어떻게 뫼르소를 평가하나요? 법정에서 뫼르소를 평가하는 측면이 그의 살인이 아닌, 어머니의 장례식에 초점을 맞춘다는 부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7. 재판에서 뫼르소는 사형을 선고받습니다. 이 선고가 정당하다고 생각하나요?
  8. 뫼르소의 변호사는 뫼르소가 감형을 받을 수 있도록 말을 맞추려고하는데, 뫼르소는 그것이 진실이 아니라며 거부합니다. 이러한 뫼르소의 태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9. 사회적으로 지탄받을지라도 ‘스스로 진실된 삶’을 산다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실제로 가능한 삶일까요? 아니면 이상일까요?
  10.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서 뫼르소의 깨달음을 어떻게 해석하나요?
  11. 책의 제목 ‘이방인’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였나요?
  12. 카뮈가 이 소설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어떤 것일까요?

발제문 내용은 독서 모임 운영자 및 참여자 분들에 한해 모임 진행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 다른 목적의 무단 복제 및 배포는 원칙적으로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