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계급론 주요 내용
마케팅 산업에서 유명한 ‘베블런 효과’는 베블런이 집필한 유한계급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유한계급론의 유한계급은 노동을 할 필요가 없는 사회적, 금전적으로 상위 계층을 의미하며, 이들이 사회적으로 소비 심리를 부추긴다고 저자는 비판합니다. 저자가 책에서 이야기하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과시적 소비 : 유한계급은 필요에 의한 소비가 아닌, 부와 지위를 자랑하기 위해 상품을 구매합니다.
- 과시적 여가 :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능력은 곧, 일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높은 지위의 표시가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 소비 욕망 : 자신의 바로 위의 계층의 소비 패턴을 흉내 내려는 욕망은 사회 전반에 걸쳐 연쇄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상위 계층이 새로운 형태의 과시적 소비를 하면 하위 계층은 이러한 형태의 소비를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지위를 드러내기 위한 행동 : 낭비적이거나 비효율적인 행동은 그러한 비효율성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지위의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넓은 땅을 소유하고도 농사 지을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여성의 역할: 베블런 당시 사회의 여성들이 “트로피 와이프”의 역할에 국한되어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들의 지위와 심지어 의상(코르셋이나 긴 드레스와 같은)도 그들의 남편의 부와 지위를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유한계급의 과시적 소비와 여가 문화가 주류가 될 수록 남자들이 선호하는 여성상은 (함께 일할 수 있는) 건강한 여성에서, (일할 필요가 없음을 보여주는) 날씬하고 여린 여성으로 바뀌었습니다.
유한계급론 발제문 질문
- 책에 대한 전반적인 감상은 어땠나요?
- 저자가 말하는 유한 계급은 그들의 지위를 기반으로 소비문화를 만듭니다. 21세기 지위의 상징은 무엇일까요?
- 과시적인 소비가 명품과 같은 값비싼 물건이라면, 과시적인 여가는 재단 설립 및 운영, 골프와 같은 고급 스포츠, 교양있는 언어와 말투, 행동양식 등이 있습니다. 과시적인 소비와 여가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노블리스 오블리주는 과시적 여가의 한 종류일까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 저자가 이야기하는 당시의 여성 역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리고 현대 여성의 인식과는 어떻게 차이가 있나요?
- 책에서 이야기 하는 소비 심리가 원시적인 뿌리를 가지고 있다는 저자의 의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금전적 경쟁 구도는 본능의 영역일까요?
- 현대의 Instagram과 TikTok과 같은 SNS는 우리의 소비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 한때 유행했던 YOLO 문화와 최근 들어 유행하는 ‘미니멀리즘’, ‘무지출챌린지’ 트렌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 개인적으로는 어떠한 소비스타일을 가지고 있나요?
- 소비와 자존감, 행복은 서로 연관 관계가 있을까요?
- 과거 세대에 비하여 현재의 세대가 더 많이 소비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다음 세대는 현재 세대보다 더 많이 소비하는 습관을 가지게 될까요?
- 책을 읽고난 후 소비에 대하여 기존과 생각이 바뀐 부분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