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진화” 대하여
“욕망의 진화”는 저명한 진화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버스의 저서로, 인간의 연애와 성 행동의 진화적 기반을 다룹니다. 이 책은 인간의 사랑과 섹스와 관련된 욕망, 선호, 전략이 진화와 자연 선택의 관점을 통해 이해될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즉, “욕망의 진화”는 진화적 관점에서 인간의 연애와 성 행동을 포괄적으로 탐구하여 우리의 로맨틱하고 섹슈얼한 삶에 깊게 자리한 본능과 욕망을 밝히는 책입니다.
“욕망의 진화” 주요 내용
- 진화 심리학: 우리가 자연스럽게 하는 행동들, 그리고 연인을 선택하는 조건과 선호도 중 많은 부분은 우리가 자손을 낳고 기를 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 진화했다는 이론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 연인 선택 전략: 남녀 모두는 자손을 낳고 기른다는 관점에서 각자가 추구하는 이익을 기반으로 연인 선정을 위한 전략을 개발해왔습니다. 남성은 잠재적인 파트너가 자손을 잘 낳을 수 있을지 등을 살펴보며 육체적인 부분에 매력을 느낄 수 있으며, 여성은 남성에게는 아이를 기르기 위한 자원(금전)과 사회적 지위 등을 찾는 경향이 있음을 이야기 합니다.
- 질투와 불륜: 저자는 질투와 불륜가 발생하는 진화적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왜 질투와 불륜이 인간 관계에서 흔한지 설명합니다. 그는 남성과 여성이 불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진화적으로 다른 심리적 메커니즘을 개발했다고 주장하며, 어떤 매커니즘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행동하는지 이야기 합니다.
- 이론의 적용: 저자는 진화 심리학을 기반으로 남녀관의 성 선택 전략 차이를 설명하고, 이를 현대 사회 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 합니다.
“욕망의 진화” 발제문 질문
- 책에 대한 전반적인 감상은 어땠나요?
- 사람들이 상대에게 끌리는 본능(선호도)이 진화적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는 의견에 동의하나요?
- 남성과 여성의 이성 선택 전략의 차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각 남녀의 전략과 차이에 대하여 공감하나요?
- 저자가 이야기하는 질투와 불륜의 원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진화 심리학적으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본능적으로 추구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나요?
- 불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남성과 여성이 개발한 전략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현대 사회에서 이성 선택의 전략이나 선호도는 기존 진화 심리학을 통해 길러진 본능을 그대로 가지고 있나요? 아니면 현대로 오면서 달라진 부분이 있을까요?
- 당대의 문화나 사회적 기대는 진화 심리학을 통해 새겨진 이성 선택 전략(본능의 영역)을 얼마나 바꿀 수 있을까요?
- 현대 사회의 데이트 어플은 파트너를 선택하는 방법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 본인의 이성 선호도나 과거의 연애경험을 살펴보았을 때, 저자가 제시한 진화심리학에 따른 이성 선호도와 유사하거나 차이나는 부분이 있을까요?
- 책에서 나온 진화 심리학으로 설명되지 않는 사람들의 배우자 선택 사례 등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이론이나 사례 등이 있다면 무엇이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