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tandard

시지프 신화

알베르 카뮈

안녕하세요, 북탠다드입니다.
독서토론은 좋은 질문과 함께할 때 더욱 즐겁습니다.
발제문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참여자들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발제문

  1.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감상은 어떠했나요?
  2. 책의 서두에 등장하는 아래 문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참으로 진지한 철학적 문제는 오직 하나뿐이다. 그것은 바로 자살이다.”
  3. 카뮈가 말했던 것처럼 삶의 의미(“사람은 왜 사는가?”)에 대하여 갑작스럽게 물음이 생긴적이 있나요?
  4. 위와 같은 물음이 생겼다면 책을 읽기 전 스스로 내렸던 정의가 있나요? 무엇인가요?
  5. 카뮈가 말하는 인간은 모두 ‘자살자’ 아니면 ‘사형수’라는 의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6. 카뮈가 말하는 부조리라는 개념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카뮈가 말하는 부조리가 발생하는 매커니즘
    (1.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묻지만, 2. 세상은 대답해주지 않고, 3. 여기서 부조리가 발생)
  7. 카뮈는 부조리에 맞서기 위하여 반항하는 삶, 자유로운 삶, 열정적인 삶을 해답으로 제시합니다. 각각의 대응 방식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리고 스스로의 대응 방식이 있나요?
  8. 까뮈가 부조리의 수용이 행복을 가져온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9. 시지프가 받는 형벌은 영원하고 헛된 것이지만, 카뮈는 그를 영웅으로 이야기합니다. 시지프를 영웅으로 이야기하는 의견에 어떻게 생각하나요?
  10. 개인적 경험 중에서 시지프와 같이 끊임없이 같은 헛된 행동을 반복했던 경험이 있나요?
  11. 까뮈의 생각에 따르면 삶의 의미는 내재적이지 않고 우리가 만들어낸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2. ‘시지프스 신화’를 읽고, 삶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진 점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발제문 내용은 독서 모임 운영자 및 참여자 분들에 한해 모임 진행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 다른 목적의 무단 복제 및 배포는 원칙적으로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