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감상은 어떠했나요?
- 책의 서두에 등장하는 아래 문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참으로 진지한 철학적 문제는 오직 하나뿐이다. 그것은 바로 자살이다.” - 카뮈가 말했던 것처럼 삶의 의미(“사람은 왜 사는가?”)에 대하여 갑작스럽게 물음이 생긴적이 있나요?
- 위와 같은 물음이 생겼다면 책을 읽기 전 스스로 내렸던 정의가 있나요? 무엇인가요?
- 카뮈가 말하는 인간은 모두 ‘자살자’ 아니면 ‘사형수’라는 의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카뮈가 말하는 부조리라는 개념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카뮈가 말하는 부조리가 발생하는 매커니즘
(1.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묻지만, 2. 세상은 대답해주지 않고, 3. 여기서 부조리가 발생) - 카뮈는 부조리에 맞서기 위하여 반항하는 삶, 자유로운 삶, 열정적인 삶을 해답으로 제시합니다. 각각의 대응 방식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리고 스스로의 대응 방식이 있나요?
- 까뮈가 부조리의 수용이 행복을 가져온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시지프가 받는 형벌은 영원하고 헛된 것이지만, 카뮈는 그를 영웅으로 이야기합니다. 시지프를 영웅으로 이야기하는 의견에 어떻게 생각하나요?
- 개인적 경험 중에서 시지프와 같이 끊임없이 같은 헛된 행동을 반복했던 경험이 있나요?
- 까뮈의 생각에 따르면 삶의 의미는 내재적이지 않고 우리가 만들어낸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시지프스 신화’를 읽고, 삶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진 점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시지프 신화
알베르 카뮈
안녕하세요, 북탠다드입니다.
독서토론은 좋은 질문과 함께할 때 더욱 즐겁습니다.
발제문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참여자들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발제문
발제문 내용은 독서 모임 운영자 및 참여자 분들에 한해 모임 진행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 다른 목적의 무단 복제 및 배포는 원칙적으로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