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속성” 대하여
돈의 속성은 글로벌 외식 그룹 스노우폭스의 김승호 회장이 가진 돈에 대한 관점을 담은 책입니다. 저자는 2005년에 인수한 식당을 전 세계 11개국에 3천개 이상의 매장과 1만 여명 이상의 직원을 가진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김승호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가 돈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돈은 어떻게 다루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며, 궁극적으로는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돈의 속성” 발제문 질문
- 책에 대한 전반적인 감상은 어떠했나요?
- 평소에 돈에 대하여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었나요? 소비 스타일이나 투자 스타일이 어떻게 되나요?
- 스스로 정의하는 부자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 부자의 삶을 추구하나요? 아니면 소박하게 사는 것에 만족하려고 노력하는 편인가요?
- 저자가 이야기하는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지말라는 저자의 의견은 어떤 의미일까요? 그리고 이 의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저자는 모든 것에서 흥정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하며, 심지어 은행에서도 흥정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주어진 선택지 외에서 흥정을 해본 경험이 있나요? 흥정에 대한 저자의 의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저자는 똑똑한 사람일수록 불확실성을 회피하고자 하는 심리로 인하여, 음모에 빠진다고 이야기 합니다. 주식시장이나 돈의 거래에 있어서 똑똑한 사람이 더 쉽게 사기를 당하거나 손해를 볼까요?
- 저자는 스스로 부자가 되었을 때, 어느정도 혹은 많은 부분에서 가족과 친인척을 책임지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저자의 의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책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 이 책이 다른 재테크 책이나 자기개발서와는 다른 차별화된 점이 있었나요? 있었다면 어느 부분이었나요?
- 책을 읽고 돈이나 재테크에 대한 생각 혹은 창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가 있었나요?
- (번외 질문) 경제적 자유를 가진다면 무엇을 가장 하고 싶은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