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주요 내용
“군주론”은 16세기 초에 마키아벨리가 저술한 정치철학서입니다. 그는 군주가 어떻게 그의 권력을 유지하고, 그의 영토를 관리하며, 내부와 외부의 위협을 다뤄야 하는지 이야기 합니다. 마키아벨리는 도덕이나 이상주의적 고려보다 현실에 기반한 결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가 주장한 유명한 몇 가지 조언은 ‘통제를 유지하기 위해 사랑보다 두려움을 사용하는 것’,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있다는 개념’ 등이 있습니다.
군주론 발제문 질문
- 책에 대한 전반적인 감상은 어떠했나요?
- 크고 이상적인 목표와 좋은 결과는 는 비도덕적인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 군주가 사랑받기 보다는 미움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저자는 “둘 다가 될 수 없다면 두렵게 여겨지는 것이 사랑을 받는 것보다 훨씬 더 낫다는 것이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통치하는데 있어 사랑 받는 것보다 두려워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 군주론은 현대의 정치 상황에서 얼마나 적용 가능할까요?
- 리더가 실제적인 미덕이 있는 것과 미덕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 중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 현실을 사는 것과 덕이 있게 사는 것에 대하여 마키아벨리는 현실을 사는 것을 우선시 합니다. 책에서 나온 아래 문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당위적으로 행해야 할 것을 위해 실제로 행할 것을 게을리 하는 사람은 자기 보존보다는 자기 파괴로 향한다. 사실은 무엇인가 하면, 모든 면에서 덕 있게 행동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덕이 없는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필연적으로 몰락하게 된다는 것이다.” - 군주론에서 이야기하는 정치철학은 현대 민주주의 정치제도에도 적용 가능할까요?
- 군주론에서 설명된 리더십 유형은 오늘날의 기업 리더십에 적용가능할까요?
- 리더에게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한 가지 꼽는다면 무엇일까요?
- 책에서 나온 주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인간들이란 충분히 만족시켜 주거나 짓뭉개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작은 피해는 복수하지만, 큰 피해는 복수하려 하지 않는다.” - “통치자의 지력을 알고 싶으면 먼저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질을 보면 된다.” 라는 저자의 의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이 책이 오랜 기간동안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스스로 군주가 된다면 어떤 스타일의 군주가 되고 싶나요?
-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이나 문구가 있었다면 무엇이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