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주요 내용
“고래”는 2004년에 출판된 천명관의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전근대 사회에서 현대로 넘어오는 시대적 과도기 속의 한 모녀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소설의 전반부와 중반부까지는 산골에서 태어나 도시에서 사업으로 성공하게되는 금복의 삶을 이야기 합니다. 후반부에서는 금복의 딸인 춘희의 삶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소설은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느낌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수 많은 사건들의 인과관계를 만들어나가며 속도감있게 진행됩니다. 소설 속에 나오는 노파, 애꾸, 칼자국, 생선장수, 문 등 다양한 인물들은 그들만의 강한 색채를 보여주고, 이야기에 흡입력을 더합니다. 2023년에는 부커 인터내셔널 최종 후보로 올랐습니다.
고래 발제문 질문
- 책에 대한 전반적인 감상은 어땠나요?
- 저자는 이 소설을 통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 노파, 애꾸, 금복, 춘희, 칼자국, 생선장수 등 소설 속 인물 중 가장 인상깊었던 인물은 누구인가요? 가장 인상깊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 소설속에 나오는 수 많은 법칙 중 인상 깊었던 법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리고 자신만의 법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소설 속에 나오는 “우리는 우리가 하는 행동에 의해 우리가 된다.”라는 문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 소설의 서사에서는 수 많은 우연이 겹쳐 하나의 사건을 낳고, 이 사건이 또 다른 사건의 원인이 됩니다. 금복은 노파의 집에서 돈벼락을 맞는 우연을 통해 인생이 바뀝니다. 개인적으로 우연처럼 다가온 사건이 자신의 삶에 변화를 만든 일이 있나요?
- 소설 속 칼자국은 게이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손가락을 6개나 자릅니다. 막상 게이샤의 마음을 얻었지만, 너무 많은 세월이 흐른 나머지 크게 실망하고 후회합니다. 어떤 것을 열정적으로 추구하고, 결실을 맺었지만 오히려 실망했던 경험이 있나요?
- 자신만의 ‘고래’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충격을 준 것, 매료된 것, 이상향 등)
- 이상향을 추구하고 좌절해본 경험이 있나요?
- 자신만의 붉은 벽돌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계속 해서 할 수 있는 일, 몰입하게 만드는 무언가 등)
- 본인이 평생 벽돌공장에서 살아야 한다면, 무엇을 할 것 같은가요?